본문 바로가기

DIY

삼성 스마트 스탠드 에어컨 Q9000 AF15HVZB4WK 셀프 청소

매년 여름이 다가올 때마다 에어컨 청소를 한다. 처음에는 청소 업체에 맡겨 2 in1에 20만 원 이상 주고 청소했던 기억이 난다. 하지만 요즘에는 매년마다 손수 청소를 한다. 오늘 분해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려 합니다.

 

물론 전문 청소 업체처럼 완전히 분해 및 깔끔한 청소까지는 가능하지 않다. 물청소를 하려면 장비가 필요하다. 하지만 물청소를 하지 않아도 분해하는 것만으로도 내부까지 깨끗이 청소를 할 수 있습니다.

10년 전에 구매한 삼성 스마트 Q9000입니다. 모델 명은 AF15HVZB4WK로 모델 명에 따라서 내부 구조가 조금씩 다릅니다. 같은 버전이면 분해 시 많은 참고가 될 거예요.

 

1. 앞판 분해

제일 바깥 부분은 자석으로 되어 있어 쉽게 분해가 됩니다. 제일 바깥 부분 제거 후 위의 3곳을 드라이버로 분해합니다..

커버 아래쪽 부분은 걸려 있어서 위쪽 부분을 빼면 아래쪽도 빠지는 구조입니다.

생각 보다 위쪽이 잘 빠지지 않는데 중간 부분부터 힘을 주어 위쪽 먼저 분리해 줍니다.

커버를 분리하고 나면 이쪽 분에는 크게 분해할 것은 없습니다. 생각 보다 내부 구조는 단순하더군요.

2. 위쪽 뚜껑 분해

위쪽 4곳을 분해해 줍니다. 위쪽 뚜껑은 쉽게 분해가 됩니다.

아래 3곳의 케이블을 분해해 줍니다. 케이블이 각기 달라서 나중에 조립 시에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케이블 분해 시 고정하는 부분이 있어 눌러 주신 다음에 빼야 케이블이 망가지지 않고 쉽게 빠집니다.

사진 상으로 잘 나오지 않지만 양쪽 두 곳의 나사를 풀어 줍니다.

 

윗부분만 들어서 분해해 주시면 됩니다. 그림에 보면 구멍이 두 개인데 왼쪽 부분은 분해가 필요 없는데 제가 모르고 분해한 사진입니다. 이 부분에서 쉽게 분해가 안 돼서 애를 먹었어요 약간 뒤로 넘기듯이 위로 들어 올려 주시면 됩니다.

 

분해 후 아래 케이블 두 개를 분리시켜 주시면 됩니다. 이제 뚜껑 분리는 완료입니다.

3. 상판 분해

뚜껑 분해 후 상판을 양손으로 잡고 위쪽으로 들어 올려 뽑아 줍니다. 왼쪽 사진처럼 선으로 연결이 되어 있어 동그라미 친부분의 선을 빼서 여유 있게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상판을 뽑아 옆에 세워둔 사진입니다.

네모 모양의 커넥터를 분리 후 드라이버를 분해합니다.

마른모 모양으로 표시해 둔 부분 네 곳을 두르면서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주면 빠지게 됩니다.

마른모로 표시한 부분의 흰색 플라스틱이 너무 약해 세게 누르면 부러 집니다.

 

마무리

여기까지 오셨으면 내부에 곰팡이 및 대부분을 닦을 수 있습니다. 저번 분해 시는 상판 앞부분과 펜을 다 분리하여 청소하였는데요. 이번 분해 시 생각보다 더럽지 않아 펜까지는 분해하지 않았습니다.

 

펜 분해 부분도 어렵지 않게 하실 수 있을 예요. 다만 생각보다 분해 조립 시간이 상당히 걸리더군요.

다들 셀프 청소 도전하셔서 에어컨 청소비 아껴봅시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