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Y

파워 서플라이(power supply) 고장 자가수리 콘덴서 교체 diy

 3D 프린터용 12V 20A 짜리 파워 서플라이가 갑자기 고장이 났었어요. 전원을 넣으면 잠깐 들어왔다가 바로 전원이 꺼져 버리는 증상이 발생하면 동작하지 않았어요. 아마 저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콘덴서 고장일 확률이 높은 거예요.
 

12V 20A 파워 서플라이

전원 연결 시 잠깐 켜졌다가 바로 꺼지는 경우 콘데서 고장일 확률이 높다.

부풀어 오른 콘덴서

내부를 열어서 확인해 본결과 콘덴서 3개가 부풀어 오른 상태이네요. 콘덴서가 부풀어 오르는 이유가 대부분 열화로 인한 내부 압력상승으로 부풀어 오른다고 하네요.
 

16V 1000uF 콘덴서

파워 서플라이에 사용된 16V 1000uF 콘덴서를 알리에서 20개 약 3천 원에 구매했습니다. 개당 150원 정도로 실상 수리하는데 가격은 450원 정도 들었어요. 하지만 알리 배송 기다림은 너무 힘들었어요.
 

 인두기로 기존 불량 콘덴서를 제거했어요. 양쪽을 번갈아 가면서 가열하면 쉽게 제거돼요.
 

숄더윅으로 기판의 남아 있는 납을 제거해 줍니다. 숄더윅 사용 시 페이스트나 플럭스를 사용해 주시면 납제거 시 더 쉽습니다.
 

기존 콘덴서 제거 후 새 콘덴서로 교체 후 납땜을 해줬어요. 납땜 이후 길게 나온 다리 부분은 니퍼로 잘라 줍니다.
 

기존 불량 콘덴서 대신 새로운 콘덴서로 깔끔하게 교체 완료 했어요.
 

2만 원 이상하는 서플라이를 단돈 몇백 원으로 수리해서 사용할 수 있어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